용산참사, 엮여있는 문제의 층위들

!@#… 하나의 큰 사건에서, 각 문제들은 개별적이되 서로 연결되어 있다. 이것은 사회현상에 대한 실질적 개입과 해결을 위한 기본 전제다. 각 문제들이 개별적이라는 것을 인식하지 않으면 모든 문제는 지나치게 크고 복잡한 덩어리가 되어 해결 불가능이 되어버리고,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을 무시하면 당연히 제대로 된 해결이 아닌 임시땜방만이 가능하다. 특히 경계해야할 것은 문제들을 적당히 뭉뚱그려서 A문제와 B문제를 서로 상쇄시키려고 하거나, A문제에 대한 판단에서 개판을 쳐놓고는 B문제로 단순히 화제를 돌리는 방식들이다.

!@#… 예를 들어 용산참사의 경우, 당연히도 여러 층위의 크고 작은 문제들이 겹겹이 쌓여있다(그런 측면을 살짝 드러내기 위해 이전의 포스팅에서는 ‘토막들’의 형식을 표방했다). 우선 도심 재개발 전략 자체의 행정적 층위가 있다. 최근 재개발 사실을 알면서도 3억 들여 업종변경하고 인테리어에 넣었다는 세입자 사례가 “3억을 동원하는데 그게 서민이냐”니 하는 좀 비생산적인 논의로 굴러다니곤 하는데, 그 사안은 보상금이나 다른 것보다 당장 재개발 전략의 차원에서 몇 가지 중요한 함의를 던져준다. 여하튼 그 상점주인은 재개발이 결정난 것을 알았다고 하더라도, 실제 철거가 들어가기까지 수년의 기간이 있을 것을 상정하고 그 동안 장사로든 보상으로든 투자금을 뽑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전제 하에 그런 경영결정을 내린 것이니 말이다. 물론 현명하지 못한 결정이고 응당 그에 대한 자신의 책임이 있지만, 미친듯한 속도전으로 냉큼 철거 일정을 잡아버려서 기존 재개발 사업의 타임라인 관행을 깨버리고 시장 혼란을 야기한 행정당국의 신중하지 못한 조급함에 비할 바가 아니다(그렇다, ‘보수주의자’를 자청하는 분들은 이 대목에서 정부와 지자체에 분노해주심이 맞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도시설계, 지역행정에 관심과 지식이 있으신 분들이 논의를 발전시켜주심이 타당하다. 그리고 이왕이면 실제 법과 제도로 이을 수 있는 구체성으로. 예를 들어 이런 류의 이야기라든지(클릭).

!@#… 또 재개발 지역 안에서 지주와 세입자들 간 협상이라는 민사적 층위가 있다. 이건 다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을텐데, 하나는 공정한 협상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제도적 조율장치, 그리고 다른 하나는 개별 사례의 특수성이다. 제도적 조율장치의 층위에서 관건은 협상의 모든 근거들이 투명하고 합리적이어야 하며, 일관된 기준으로 적용 가능해야 하고, 협상과정 혹은 그 이후에 사적 폭력 등 강압을 동원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래서 capcold는 이전에 3가지 요소를 언급했는데, 바로 1) 공적 중재위 운영, 2) (평가자료 없는) 권리금의 불법 규정, 3) 용역깡패업체에 대한 거액 민사소송 루트 확보. 지주들의 개발조합이든, 철거민 측을 지원하는 이익단체든, 근거와 제도로 비폭력적으로 자신들의 이익을 관철시킬 수 있는 테이블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단 말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부동산 전문가, 경영이나 미시경제학 쪽의 분들이 제격일 듯 싶다. 반면 개별사례의 특수성은 그 외에 개별적으로 나타나곤 하는 요소들, 즉 개개의 잘된/잘못된 투자 사연들을 이야기한다. 이런 건 부동산 분야 민법쪽으로 관심 많은 분들이 풀어주시면 베스트.

!@#… 그리고 당연히, 협상에 문제가 생겨서 농성과 진압이라는 극단적인 구도로 갔을 때 그것을 어떻게 수습하는가에 대한 공공안전의 층위가 있다(공안이라고 줄여서 말하면 뉘앙스가 이상해져서…). 핵심원칙이야 물론 농성은 3자 민폐를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진압은 희생 없이 하는 것이 맞다. 하지만 3자 민폐 없이 농성이 주목을 끌기는 힘들고 진압과정의 희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높은 기술적 숙련도와 정확한 지휘가 요구된다. 철거민들이 망루를 쌓고 농성을 하는 패턴을 타는 이유는, 사안을 알리는 시위로서의 목적도 있기는 하지만 핵심은 스스로를 인간방패로 삼아 하루라도 더 오래도록 철거작업을 지연시키는 것이다. 철거를 못하고 있는 동안에는 추가협상의 여지라도 있지만, 철거가 되고 나면 정말 기댈 곳이 없으니 말이다. 반면 개발조합의 입장에서는 재협상은 하지 않고 하루라도 먼저 밀어야 이득이니, 주판알 튕긴 다음 사적 강압수단(그러니까, 용역깡패)을 동원한다. 그러다가 영 수습이 안된다 싶으면 결국 공권력이 출동. 그런데 목표가 ‘일치’하다보니 그 과정에서 공권력이 용역깡패를 그냥 방관하거나, 아니면 최악의 경우 협력하는 사태까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문제다. 물론 제대로 된 공권력이라면 용역깡패들도 몰아내고, 농성도 진압하고 둘 다 해줘야지. 여튼 아예 농성이 필요없이 제도적으로 협상과정의 문제점에 대한 특정 요건이 충족되면 재개발 가처분을 걸 수 있도록 하면 베스트지만, 이왕 사법처리 각오하고 농성에 들어갈수 밖에 없다면 역시 새총이나 화염병 같은 발사형 무기보다는 바리케이드와 죽창장벽 같은 확실한 방어진지형 도구로 한정지으면 안될까. 그리고 어차피 투포환 선수가 아닌 한에야 길 건너 닭장차까지는 닿지 않으니까, 공연히 화염병 던져서 길거리에나 떨궈서 3자들을 위험하게 만들지 말고. 그리고 공권력은 진압을 하겠다면, 길 건너에 지네 차들을 표적판처럼 세워놓고는 중간 도로는 통제도 안해서 불바다를 유도하지 좀 마시길… 차라리 차를 건물쪽으로 세워서 그냥 불똥 좀 맞더라도 일반 시민들을 좀 보호해달라고!!! 즉 공권력은 진압에 있어서 제발 안전매뉴얼 지키고, 사전 연습좀 하고, 현장 상황 담당자들의 판단을 믿고(“신나 불에 물을 뿌리면 좆됩니다!” 라든지), 사적 폭력과 어떤 식으로든 손잡지 말고, 무엇보다 지조때로 조급해 하지말고 타이밍을 제대로 만들라고. 안그러면 도대체 어떻게 경찰조직의 치안능력을 신뢰하겠냔 말이다. 자세한 이야기는 경찰학이라든지 사회운동 전문가들이 더 풀어줘야할 사안.

!@#… 여기에 더해지는 것이, 이 사안을 사회가 파악하는 담론 방식에 대한 층위다. 하나는 저널리즘이라는 제도화된 루트를 통한 것, 다른 하나는 블로그나 게시판이라는 온라인 담론 같은 개인화된 루트를 통하는 것, 그리고 하나 더 하자면 그 두가지가 종종 슬쩍 섞이는 것. 왜 제도화된 저널리즘이 이 참사 사건에 있어서 실시간 생방송의 역할이 사적 블로거들이나 아마추어 보도인 정당방송 등으로 넘어가도록 방치했는지, 왜 그 이후의 후속 보도들이 급속하게 정파적 이해(라기보다 방송진출 같은 자사의 이해관계)에 따라 너무나 노골적인 의제설정을 선택하고 있는지 혹은 아예 보도지면에서 밀려났는지. 왜 지금 이 포스팅 같은 “전체적 이해틀 펼쳐놓기” 기사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등장하지 않는지. 그런 상태에서 KBS는 낙하산 사장이 친정권적 개편 행보에 항의하는 이들을 짤라서 현장기자들이 제작거부 중인 와중에, 간부급들이 보도를 맡아 더욱 친정권스러운 아니 좀 꼴통스러운 보도를 만들곤 했다. 여튼 저널리즘판의 각각 기업들의 이해관계, 업계의 큰 추세(예를 들어 자극적 대결구도 위주의 뉴스라든지, 기계적 중립 요구라든지, 줄어드는 투자와 함께 스테디하게 하락하는 취재품질이라든지 등등) 등이 서로 엮이면서 쌩쑈를 만들어가고 있다. 언론학쪽의 훌륭한 논문연구감. 다만 이런 사안들을 시의적절하게 다루기에는 학계의 시스템이 지나치게 느리고 경직되어있다는 결정적 단점도 있고.

반면 개인화된 담론 루트의 경우 애초에 입장에 의거한 주장이 훨씬 보편적이다 –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이쪽의 경우는 어떻게 해서 용산사태에 대한 이야기가 중구난방으로 말꼬리 잡고 늘어지면서 좀 엉뚱한 다른 사안이나 혹은 그냥 거대한 세계관 문제로 확장되어버리나에 대해서 보는 쪽이 더 흥미롭다. 예를 들어 강자/약자, ‘서민’ 같은 사실 꽤 임의적인 주관적 잣대를 놓고 다투는 것은 실제 이 사안 자체보다 좀 더 큰 세계관에 그대로 맞닿으니까. 물론 이야기가 그쪽으로 튀는 것은 “시위대는 약자니까 극단적인 수단을 쓸 수 밖에” “가게에 수억 투자할 수 있고, 투쟁에 천만원씩 각출하는데 뭐가 약자임” “제도적으로 자신들을 반영시킬 방법이 없으니 약자 맞음” “민폐끼치지 말고 혼자 열심히 고생하는 게 아름다운 것임” “그런 고생 좀 덜 해도 되게 국가라는 걸 하는 거야” 뭐 그런 식의 논의 과정에서 만들어진거지만 말이다(물론 사실은 죽은 이들을 무슨 부록 취급하거나, 정파적 입장에서 상대진영을 비웃기 위해 아무 자료나 대충 짜집기하는 야매질 같은 수준 이하의 짓거리들이 더 많이 오가곤 하지만, 굳이 그딴 걸 다루느라 시간낭비하지 말자). 이쪽의 경우는 정보의 근거를 확립하는(혹은 확립하지 못하는) 과정, 이오공감의 신고소동에서 보였듯 타 의견에 대한 폭넓은 불관용, 논의 축적보다는 승부에 집착하는 패턴, 하나의 논의를 정리하고 다음 안건으로 넘어가기보다 상쇄와 물타기로 흐르는 방식 등이 지켜볼 만한 점들이다. 여론으로서는 가치있고 덕분에 책임자 처벌에는 나름대로 힘이 되겠지만, 정작 유사 사태 예방에는 도움이 되는 내용이 적다는 것도 특징이라면 특징. 여튼 미디어 전문가들에게 또다시 대형 소재떡밥이 투하되었으니 좀 풀어줘야할 영역.

!@#… 아 뭐 여튼. 그러니까 이런 층위들, 그리고 아마 까먹고 넘어간 또 다른 층위들은 모두 개별적이되 연결되어 있다. 각각 영역에서 나름대로 더 세부적인 이야기를 해줄 수 있는 사람들은 여러 층위를 모두 뭉뚱그리기보다는 자기 할 수 있는 쪽으로 공략하는게 맞고, 그런 것들이 쌓이면서 서로 연동되는 부분을 합쳐나가는 것. 다만 예를 들어 capcold의 경우는 집중 관심분야는 아니지만, 현재 과잉진압 사안의 수사과정에서 계속 더욱 깊숙한 야매의 증거들이 (민주당의 증거자료 폭로로) 나날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에 이거 사람들의 여론이 계속 관심 기울이지 않으면 도대체 어디쯤에서 대충 매듭지어버릴지 모르겠다는 불안감 때문에 그쪽에도 어쩔 수 없이 일정량의 관심을 둘 수 밖에 없더라. 만약 조만간 수사가 납득할만하게 마무리되고, 위에 링크한 민주당의 재개발 제도 개편안이 추진중인데 H당의 반대로 막힌다거나 하는 상황이 되면 그때는 또 재개발 제도 자체에 어느 정도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정석이다. 그동안 누군가가 협상방식에 대한 제도를 입법하도록 자기 동네나 지지 정치인들에게 압력을 넣어주고(사실 이런걸 주도하는건 17대 국회에서는 심상정 노회찬 이런 이들이 적역이었는데, 현재 진보신당은 원외에 있고 지금의 민주노동당은 커헉…). 캡콜닷넷 단골들은 뻔히 알겠지만, capcold는 제도 확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전문성에 기반한 분업으로 이루어지는 다분히 기능주의 사고방식의 소유자니까. 반면 원래의 집중분야인 저널리즘과 개인화된 담론들이 만들어가는 바람직한 다이내믹에 대해서는, 이번 건을 소재삼아 시도때도 없이 계속 무언가 사고하고 주장을 할 터이다.

!@#… 무려 이 정도만 해줄 수 있어도, 제한된 집중력만을 가지고 있는 대형 민주사회의 시민치고는 감지덕지할 정도로 훌륭한 수준이라고 본다. 그 이상도 물론 불가능하지야 않겠지만, 너무 한꺼번에 많은 것을 바라는 속도전™은 무리무리. 그럼 다들 새해에도 즐 블로깅.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2860/trackback
25 thoughts on “용산참사, 엮여있는 문제의 층위들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Skyjet의 매일매일의 감성일기

    공권력 폭력의 천국…

    ⓒ Studioxga.net 공권력이란, 모름지기 ‘국민들’을 위해서민 사용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 한국에서는 폭력이 ‘특정 계층’을 위해서 국민들에게 행사되고 있습니다. 과거 군사 정권에…

  2. Pingback by LieBe's Graffiti

    Graffiti Paper # 04 – 2009.01.27….

    EDITOR’S COMMENT 새해가 밝았습니다. 한해 한해 가는걸 생각해보니 왜 이리 시간이 흐르는 것이 빠른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리고 시간이 빠르다고 느껴지는 것은 늙어간다는 느낌이…

  3. Pingback by Skyjet의 매일매일의 감성일기

    검·경, 권력의 시녀? 권력의 ‘시너’!…

    국민의 칼과 지팡이가 되어야 할 검찰과 경찰이 점점 정권의 칼과 지팡이가 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행동은 결국 정권의 자승자박이 될 것이라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박정희 독…

  4.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극단화되는 선택: ‘설마’와 ‘울분’

    […] 아직 당연히도 진행중인 용산참사사건. 여기에는 앞서 이야기했듯 고민할 층위가 여럿 존재하지만, capcold의 경우는 관심사 특성상 청와대가 대충 묻어버리려고 하는 […]

  5.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2009베스트: 미디어/시사

    […] 고작 1년도 지나지 않았던 것이었다;;; 그리고 여기서 당시 언급한 여러 문제 층위 가운데 어떤 것도 딱히 괄목할 만한 발전을 보여준 것 같지 […]

  6.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2009베스트: 캡콜닷컴

    […] 2009. 04. 05. 1:30 pm 담론 공격을 방어하는 언어 만들기 2009. 03. 17. 5:49 pm 용산참사, 엮여있는 문제의 층위들 2009. 01. 27. 6:27 […]

  7. Pingback by Nakho Kim

    노제는 못가는 대신, 그 당시 남겼던 몇가지 글로 용산의 기억을 되새기고자 한다. 삼가 고인들의 명복을. http://3.ly/JS1y http://3.ly/6SI http://3.ly/gpY http://3.ly/wf4M

  8.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뉴스의 지향점: 복잡계 저널리즘을 제안하기

    […] 단골분들 가운데 눈치채신 분들도 이미 있겠지만, 예전에 이런 글(클릭, 클릭, 클릭)들을 쓸 때 계속 염두에 두어온 접근법이기도 하다. 제대로 된 […]

  9. Pingback by 택배와 관용 | Hyunsoo's Blog

    […] 말을 살짝 변용하자면) 각 문제들은 개별적이되 서로 연결되어 있다.2 그리고 개개인은 각각의 사회적 문제들에 무관한 것 같지만 모두 […]

  10. Pingback by 용산참사 4주기: 극단화되는 선택들

    […] 사건. 여기에는 고민할 층위가 여럿 존재하지만, capcold의 경우는 관심사 특성상 청와대가 대충 묻어버리려고 하는 […]

  11. Pingback by 택배, 그리고 관용 | ㅍㅍㅅㅅ

    […] 말을 살짝 변용하자면) 각 문제는 개별적이되 서로 연결되어 있다. 그리고 개개인은 각각의 사회적 문제들에 무관한 것 같지만 모두 […]

Comments


  1. 요 몇일 스켈렙에서 이 문제로 토론이 한창인데.. 저야 그냥 눈팅만 하고 있기는 합니다만…

    한분이 용역업체를 사용한 것이 무엇이 문제냐? 는 문제 제기를 해 주셨죠. 관련 법령과 함께 말이죠. 그런데 오늘 정말 웃기는 기사가 나온 것이 그나마 그 용역업체가 무허가(!!!)랍니다. 즉 경비업체로 관할경찰서에 등록도 되어 있지 않았다고 합니다. 관련 링크는 아래..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335041.html

    미국에 오셨으니 느끼시겠지만, 미국은 자유로운 분위기와 달리 공권력에 대한 권위는 상당하죠. 소위 경찰이 두들겨 맞는 일을 보기란 불가능한데…..-.-;;; 그런 관점에서 보면 한국에도 공권력이 좀 권위를 세우기는 해야 할테지만, 지금처럼 거의 환상적인 아마추어리즘과 야매 정신으로 무장하고 있다면 이번 대통령 임기내에는 좀 어렵지 않을까 싶네요.

  2. 맨날 한나라당 의원이나 보수단체의 경우 선진국의 경우에는 불법 폭력시위가 없다고 하는데요. 제가 알기로는 미국은 우리나라에 비해 시위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고, 굳이 경찰이 개입이 최소한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 시민들도 미국 경찰이 개입하는 경우에 순순히 권위를 따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시위를 사실상 불법으로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불법 시위가 많아지고, 경찰의 권위도 땅에 떨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disturbance 때문에 야간 시위의 경우 제한은 있지만, 우리나라처럼 단지 speculation 만으로 야간 시위를 모두 규제하는 것은 정말 문제인 것 같습니다. 그나마 노통때에는 소신있는 판사들이 조금 보였는데, 정권교체 이후에는 우리나라는 거의 한통속 판결만 있는거 같습니다.

  3. !@#… Crete님/ 뭐, 용역을 부르는 행위 자체가 문제겠습니까. 깡패집단인줄 뻔히 알면서 데려와서 폭력 행패를 일삼게 하니까 문제지. 그 뚜렷한 문제 지점 구분을 흐지부지 만드는 것은 ‘스켑티컬’한 자세와는 정반대군요. // 확실히, 용역깡패들과 한팀먹었다는 근거들이 나오는데다가 신나로 불난데 물뿌리고 있는 상황에서라면 공권력의 권위를 세운다는 것은 무척 요원하죠.

    Penda님/ 야간 시위 관련해서는 최근에 좋은 학술대회 자료가 하나 나왔죠(클릭). 옙, 한국이 법을 조낸 말도 안되도록 이상하게 만든 겁니다. 그리고 그게 왜 지금 이 세상에서 이상한지 모르는 머리 굳은 “한때는 그래도 엘리트였을” 분들이 아직 굳건히 버티고 계시죠.

  4. 이상한 법을 제정한 가운데, 그것마저 어기는 나라에 우리는 살고있죠 (…) 공권력 폭력 남발에 대한 포스팅을 트랙백했는데, 여기에 ‘공권력의 폭력 사용’에 대한 담론을 제기했습니다. 철거민 문제도 좋은 대책이 나와야 하지만, 이렇게 권력 마음대로 폭력의 사용을 하는 것에 대한 제한 요소가 없는 것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5. !@#… Skyjet님/ 대형 민사소송의 러시 속에 몇몇 기관들이 개망신과 예산 거덜남을 겪어봐야 공권력의 활용이 좀 더 안전하고 신중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6. 경찰에게는 경찰비례의 원칙 (警察比例-原則)이 있습니다. ‘경찰권(警察權)은 원칙적으로 사회공공의 질서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최소한도 내에서만 발동하여야 하며, 경찰권 발동의 조건과 정도는 질서유지의 필요의 정도와 비교하여 그 사이에 사회통념상 적당하다고 인정되는 비례가 유지되지 않으면 안된다는 원칙’이죠. 문제는 ‘사회통념’이라는 것을 법관이 결정한다는데에 있습니다. 뭐 쉽게 얘기하면 경찰이 무슨 만행을 저질러도 정권의 입맛에 맞는 법관이 판결하는 경우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이야기죠. 경찰이 경찰비례의 원칙을 위배하더라도, 검사가 ‘사회통념’상 받아들여 지는 행동이라고 생각하면 형법으로 기소할 수 없고, 판사가 아니라고 생각하면 민사소송도 불가능해 집니다.

    배심제를 단순히 사형이나 무기징역 혹은 성범죄에 국한할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인권문제, 특히 공권력에 대한 침해까지도 확장한다면 양상이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CSI에 보면 경찰관이 타인을 방어하기 위해 범인을 살해한 경우에도 재판을 받아야 하죠. 하지만 이번 정권에서는 그럴리가 없겠죠?

  7. 이 시간 현재 다음 블로거 뉴스에서 관심과 욕플을 들고 계시는 링크 하나.

    http://blog.daum.net/ysw2350/15620105

    많은 사람들이 뭔가 화내면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에 대해서 따지려 들지만..저나 캡선생님 같은 사람 눈에서 지나치기 어려운 구절은.

    “그저 아내에게 있어서 인터넷의 효용이란 쌀눈 붙은 현미쌀이나 건강보조식품 정도를 구입하는데 이용하는게 고작” …”그게 곧 국민의 민심이라고 나는 감히..” ㄷㄷㄷ

    정말 앞서가는 정부와 세상에 대한 고찰을 가진 이라면, 되려 인터넷이 분산네트웍을 통해 끌어올린 새로운 권력과 그 조절에 대해서 고민을 해야 할때 일텐데…

    참 참고로, 위에 링크를 위시해서 다음넷블로거뉴스에는 블로거로서 경찰의 시각을 전개해나간 분들이 뜻하지 않은 충돌양상을 빚고 있는데요. 이런 양상이 빚어질 수록 , 해당 블로그를 정치인 물어뜯듯이 (단순하게 달려들어 평소처럼 문제를 제기) 하는 분들만 마이너스 이미지를 갖고 올듯 하더군요…

  8. nomodem님 / 저런 것이 바로 전형적인 종량적 가치 측정의 오류라고 말할수 있겠군요.
    칼로 사람을 찔렀다…. 그것이 평상시에는 살인죄로 칭해지겠지만 전쟁시에는 영웅적인 행동이겠지요.
    너무 극한의 비유인가요?…..급히 비유를 들려고 하니…뭐… 그러나 크게 다르지는 않다고 여겨집니다.
    언젠가 헤어진 연인 앞에서 어떤 청년이 자신의 몸에 기름을 붇고 죽어버리겟다고 하자 죽어봐~ 죽어봐~ 이렇게 비웃던 여자 앞에서 분신 자살을 한 사람도 생각나는군요.

    지금 비교할만한걸….은유할만한걸 들어서 저런 얘기를 늘어놓은건지….
    덕분에 잼나는 글 하나 읽고 갑니다만…..저런 논리가 그럴싸한데?….라고 생각할 사람들을 생각하니 또 기분 착잡해집니다…

  9. !@#… Penda님/ 확실히 ‘사회 통념’과 ‘공공의 이익’ 이런 개념들이 한국의 사법체계에서 뚜렷한 판단원칙 없이 지조때로 굴러다니는 것이 정말 가장 큰 문제죠. 배심제가 그런 의미에서 하나의 중요한 방법이기도 하며, 그것 말고라도 미국의 사례처럼 유사분야의 판례들을 관통하는 판단근거 ‘테스트’들을 적극적으로 확립하는 것도 필요하죠. … 옙, 이번 정권에서는 그럴리가 없습니다.

    LieBe님/ 3줄 요약이 없어서, 안훔쳐갑니다. 게다가 딱 포털들이 싫어할 스타일의 문제접근법이라서.

    nomodem님/ 그러게요. 인터넷은 “와이프가 안하니까 대략 민심으로서 존재가치 없음” 투의 발상은 순진하다 못해 위험하군요. 하지만 아무리 논리적이든 어떻든 물어뜯을 수록 마이너스 이미지가 쌓이도록 하는, “순박한 자의 시선” 컨셉의 글이라니, 문필가로서는 좀 고렙.이런 경우는 그 이상의 순박으로(!) 맞받아치지 않으면 대응하기 까다롭죠. (사실 온라인을 통해 세상을 보고 소통하는 법을 새로 깨우친 분들의 순박하고 감동적인 사연들은 예전 하이텔 꿈따라 같은 지면에 종종 나와주었는데…;;;)

  10. 경찰이라는 조직이 참 불쌍하죠. 만약 현역 경찰관 부인이 국가 정책에 반하는 이야기를 인터넷에 올리면 24시간 안에 경찰관 남편이 소환될 겁니다. 모든 경찰이 항상 정부 정책에 동의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압니다. 경찰 v. 국민의 문제가 아니라, 결국 정부도 아닌 정권 v. 국민의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11. “서민 논쟁”이나 “오죽했으면” 류의 논지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제도를 상식적인 선으로 정비해놓고 제대로 홍보하는 게 시급하다고 봅니다.

    세입자 쪽에서 건물주나 재개발 주체(건설/조합)하고 공정하게 합의할 방법도 없고, 합법적인 시위를 통해서 본인 입장을 대중에게 알릴 방법도 없고, 용역 깡패가 사람 때리고 가게 부숴도 하소연할 데도 없고, 이렇게 세입자를 여러 면에서 실질적인 “약자”로 만들어 놓고 무조건 쳐들어가서 때려잡으니까 남의 건물 옥상에다 망루 설치해서 신나 쌓아놓고 불 붙여도 “서민이니까” “약자니까” “오죽했으면” 소리를 듣고, 경찰은 명령대로 진압하러 들어갔다가 한 사람이 죽었는데도 다 싸잡아서 욕을 먹고 그러는 거라고요.

    뭐 지금처럼 요지경에 복마전을 만들어놓고 여러 사람 헷갈려서 각자 핀트 어긋나는 소리 떠들게 내버려두고 가만히 관찰하다가 역시나 서로 핀트가 안 맞아서 잠잠해질 때쯤 맘에 안 드는 놈들 싸그리 잡아 처넣는 것도 일종의 작전이라면 뭐 할 말은 없군요.

    … 그러니까 해결책은 캡콜드 오빠를 국회로…

  12. 역시 정리의 달인.
    하지만 세 줄요약이 없군요 ㅋㅋ (그래서 포탈에서 안훔쳐갔다는 댓글 보고 폭소)

  13. !@#… JNine님/ 사실은 본문에서 파란색 부분만 잘라내서 읽으면 나름대로 3줄요약이 되곤 하지만 말이죠. (핫핫)

    보라/ 아싸 한 표 확보.

    Penda님/ 경찰과 그 친족들도 ‘시민’으로서의 정체성을 후환 없이 행사할 수 있는 아름다운 사회상이 아쉽죠. 하기야 공무원 노조를 아직도 흰눈을 뜨고 바라보는 동네에서 한꺼번에 많은 것을 바라기는 무리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