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용산참사를 연쇄살인마로 덮자 전략 쌩쑈

!@#… 변명과 병맛에 대한 포스팅이 요새 좀 연타다. 하기야 그럴만한 것이, 병맛 변명이야 말로 항상 떡밥이 넘쳐나니까. 그리고 결국 가장 주목할 만한 대형(즉 청와대급) 뻘타가 또 등장해주셨으니, 청와대발 THE 용산참사를 연쇄살인마로 덮자 전략 쌩쑈.

!@#… 액면 그대로 드러난 것만 봐도 ‘청와대 행정관‘이 ‘각 경찰청 홍보처‘에 ‘구체적 언론지침‘을 담아 ‘일괄 발송‘. 그런데 그 정도는 까잇꺼 이명박정권에서는 ‘개인적 메일’로 간주한다고 한다. 이 상황이 말이 될 수 있는 방법이… 아, 있기는 있다. 청와대 행정관쯤만 되도, 국가는 그냥 내 꺼나 다름없음… 그러니까 국가행정은 개인적인 일이라는 세계관이면 딱이다(서울시를 개인물건 마냥 신에게 봉헌해버린 각하의 컨셉과 일맥상통). 얄팍하고 천박한 여론작전 시도 하나가 딱 걸렸을 때, 그것을 변명하기 위해서 무려 전제군주식 독재정권을 지향한다는 커밍아웃을 하면 병맛나선은 초반부터 전력질주.

!@#… 사견이라는 전제가 없고 행정관이라는 직함만 있는 지시형 문서이며, 내용만 보았을 때 의원이나 기자가 일견 공문 내용이라고 판단내릴 법한 정도의 틀이 잡혀있다. 그런데 청와대에서 공식적으로 지시한 것은 아니란다. 그럼 이 와꾸는 실질적으로… 허위사실 유포네. 그것도 무려 청와대 공문 사칭급이고, 그 파급은 정부 전체의 신뢰성을 갉아먹어서 전사회적인 구체적인 비용 손실로 이어진다(신뢰회복을 위해 홍보처에 쏟아부어야할 돈이 얼마야). 최근의 미네르바 체포 사건을 기준으로 판단할 때, 검찰은 어서 나서서 행정관을 긴급구속하는 것이 최소한의 일관성. … 어라, 내부에서 구두 경고 하나 꼴랑 하고 퉁?

!@#… 경찰 조직 내에서 이제 한동안 조직에 대한 충성에 대한 각종 정신교육이 쏟아지고, 내부 문건내용 누출 금지 등 보안 문제에 대한 쓸데없는 경계 강화 캠페인이 이어지고(라고 하면서도 악플러 하나 넘겨주기 싫다고 무려 한 달동안 지방경찰청 전체의 접속 로그기록을 날려먹었다고 커밍아웃하는 절정급의 보안마인드 제로 행태를 보여줬지만), 아마 비공식적으로라도 내부고발자 색출작업이 시작될 것이라는 쪽에 500원 건다.

!@#… 아니아니, 사실 병맛 퍼레이드를 비웃으려고 시작한 이야기는 아니다. 오히려, 청와대든 경찰청이든 나름대로 이미지 홍보 전략을 짜고 추진할 수 있다. 청와대가 경찰청에 훈수를 둘 수도 있다. 불법도 아닐 뿐더러, 그 정도도 안하면 오히려 무능한 거지. 그러니까 지시를 내렸다, 전략을 추진했다 그런 쪽으로 비난하면 금방 막다른 골목. 목숨을 전략으로 이용하다니 이런 부도덕한 넘들!이라고 분개하는 것은 옳은 일이기는 하지만 이것도 좀 분개하다가 그냥 끝나는 이야기. 그렇기에 capcold가 생각하기에 좀 더 집중해서 물고 늘어져야할 문제의 핵심이라면 이런 것들이다.

1) 도시개발 정책의 문제점, 공권력 행사의 방식, 수사과정의 편향성과 은폐 문제 등 공적 논쟁과 처분이 계속되어야 할 사안을, 연쇄살인마라는 말초적인 특수 사례로 대충 덮어버리고 넘어가려 한 패턴. 이건 국가의 운영진으로서 택도 없는 자격미달, 야매성의 최첨단이다. 나아가 덮어놓고 부인하고 버티는 행태 또한 사회 운영에 있어서 심히 부적절하다. 의혹이 제기되고 근거가 드러날 때마다 딱 드러난 만큼만 인정하고 나머지는 우선 덮고 보는 것, 그리고 말단에 모든 책임을 뿌리고 넘어가려고 하는 것 말이다. 이거야 뭐 국가를 운영하는 이들의 행태가 아니라 사고치고 도망가는 다섯살 장난꾸러기 꼬맹이의 행태다(유리창 내가 깬 거 아님… 곰돌이가 그래쩌요”). “메일은 편지임, 영어 좀 하는 나는 암”(클릭) 중2병 디씨폐인급 마인드로 커밍아웃한 한승수 총리를 비웃는 것은 그 자체로도 무척 즐겁지만, 그 이면의 진짜 문제는 문제를 근본까지 캐고 시스템을 고치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 이들이 사회를 운영한다는 것. 그것 무척 위험하다. 각하님하가 오매불망 입에 달고 다니는 일자리 창조에도 선진국 뭐시기에도 법과 원칙의 사회 구축에도 도움이 안되요.

2) 이런 전략에 공범 역할을 자처한 개별 언론매체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앞서 청와대나 경찰청는 이미지메이킹 홍보전략을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이야기했는데, 그런 전략적 접근의 대상이 되는 언론 역시 그런 속내를 뻔히 꿰뚫어보는 상태에서 밀고 당기며 담론을 구축하는 프로다운 모습으로 임해야 한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았으니 많이들 기억하시다시피, 수많은 언론사들이 실제로 미칠듯이 연쇄살인범 떡밥의 홍수를 쏟아내며 용산참사 이야기는 적당히 뒤로 밀어냈다. 민언련에서 (비록 좀 구체적인 분석 방법론에는 구멍이 보이지만) 그런 쪽의 자료를 만들었는데, 좀 좌절스러울 정도의 패턴이다.

뭐 어떤 언론사들은 실제로 자격미달급으로 멍청해서, 경찰청이 던져주는 떡밥러시에 개념 마비되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설마 그 수준은 아니겠지 싶은 어떤 대형일간지들이라면 좀 문제가 다르다고 보는 쪽이 현실적이다. 상업적 이해와 단/장기적 정치적 포석 등을 고려하며 그 화끈한 미디어스핀 작업에 사실상 적극적인 공범역할로 뛰어들었다는 말이다. 그 공생관계에 주목하고, 공생이 이번 사안처럼 사회 공공성에 정면으로 역기능으로 작용하는 상황을 낱낱이 해부해서 방지하지 않으면 안된다. 적극성에 대한 판단기준이나 이해관계가 엮인 방식은 다르지만, 제도화/조직화된 언론매체 말고 블로고스피어의 떡밥행태도 좀 파고들 필요가 있다. 청와대/경찰청 연합세력의 먹이를 문 언론사들의 먹이를 문 개인미디어들도 현재 언론/담론 생태계의 중요한 일부니까 말이다.

(* 물론 학술논문적으로 접근하면 뭔가 결과를 낼만한 타이밍에 도달할 때 즈음에는 이번 사안 자체가 급속도로 쉰 떡밥이 되어 아무도 관심 없어하게 될 듯하다. 학계, 특히 언론학계의 연구 유통 체계가 그것이 다루는 사회분야의 페이스와 발맞출 수 있는 방법은 갈수록 요원해지고 있다)

 

!@#… 국가 운영진은 저능아 꼬꼬마 흉내까지 내면서 공적 문제의 토론과 해결을 회피하고, 담론을 조성할 언론판은 그런 상황에 공범질을 한다면 그게 바로 막장인 것이다. 막장드라마는 사람들이 미칠듯이 시청하면서도 막장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기라도 하지, 막장 사회라면 금방 익숙해져서(…) 그게 막장이라는 사실을 잊어버리게 된다. 무척 많은 채찍질이 필요하다.

 

 

…라고 해도, 캡콜닷넷은 메타블로그들의 저주를 받았는지 어차피 오는 사람들만 오기 때문에 링크 폭탄이라도 터지지 않는 한 채찍질로서의 효과가 영 별로…;;;

Copyleft 2009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2952/trackback
15 thoughts on “THE 용산참사를 연쇄살인마로 덮자 전략 쌩쑈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신방겸영 문제, 초간단 해설

    […] 솔직히 청와대발 “용산참사 정국을 연쇄살인범으로 물타기하셈” 보도지침 사건을 보면 능력이야 그렇다쳐도 의도가 과연 없는지 심히 의심스럽지만 […]

  2. Pingback by Nakho Kim

    노제는 못가는 대신, 그 당시 남겼던 몇가지 글로 용산의 기억을 되새기고자 한다. 삼가 고인들의 명복을. http://3.ly/JS1y http://3.ly/6SI http://3.ly/gpY http://3.ly/wf4M

Comments


  1. “이러한 비극이 다시 재발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그것이야말로 대통령의 책무라고 믿고 있다”라고 카카께서 라디오 연설에서 주장하셨건만 왜 행정관이 그 말을 안 따르고 혼자 오버해서 저런 메일을 보냈는지… 역시 이명박 카카는 이승만 카카처럼 “인의 장막”에 싸여 주변 상황을 제대로 모르고 있는겁니다!

  2. 혹시 body시작부터 선거법촉구 개정 배너 사이에 빼곡히 들어찬 링크들은 의도하신건지요?

  3. !@#… C님/ 우왓, security breach군요. 여기 뭐 뜯어갈게 있다고, 이 해커새퀴들…;;; 제보 감사합니다!!!

    언럭키즈님/ 행정관 급에서 마음대로 혼자 그런 걸 보내도 되는, 청와대의 자유분방한 조직문화에 0.523초동안 감동하기도 했습니다.

  4. 으하핫,
    요즘 한국 언론을 보면,
    유머 소재로 쓰이는 ‘외국 뉴스’를 보는 기분이에요.
    한참 웃다가 가끔 깨닫죠. ‘씨밤, 외국이 아니구나….’

    그나저나, 캠콜드 님의 시사 관련 글은 칼럼 형식으로 내면 인기 짱일텐데….
    음, 물론, 필화사건이 일어날 수 있는 위험이 농후합니다만..
    큰형 도장이 있으므로 안전하실겁니다.(응?)

  5. 아예 네이버/이글루스 분점을 활발히 활용하심은 ㅠ_ㅠ; 맨날 퍼가고 추천 받고 이러기도 애매하지 말입니다 :)

  6. 정말로 대략 정신이 아득해진 순간이었죠…굳이 지시를 안내려도 여론에서 알아서 춤췄을 것 같은 사건이긴 하지만 그래도 이…이…대놓고 %&*?!!!(<<적절한 형용사를 못 찾겠음;;) 얼마 전에 빠져나갈 구석 마련해주기에 대해 포스팅하셨지만 무슨 달래고 얼러줘야 하고 게다가 유리창 깨놓고 대충 무마하려는 그런 행각을 보면…전국민이 보모가 되어야 하는 것인가라는 생각마저 들게 됩니다.

  7. !@#… 여울바람님/ 칼럼으로 연재하는건 뭐 저야 환영이지만, 그걸 게재해주는 매체측의 적잖은 용기 – 아니면 유머감각 – 이 필요할지도요 (핫핫)

    dcdc님/ 에에, 한때 분점들을 인덱스로 활용하기도 했으나, 그게 별로 투여되는 잔신경에 비해 효과가 너무 없더군요. 역시 그냥 링크로 소문 퍼트리기 방식 밖에는…;;;

    시바우치님/ 문제는 보모가 필요한 다섯살 꾸러기가, 이미 동네에 나가서 가산을 탕진하고 있…

  8. 아, 글을 보니 웃겨 죽겠습니다. 이 상황을 보고 웃을 수 있는 저는 이미 사이코패스 수준이 아닌가 의심이 되기도 하지만.

    언급하신 것들 외에, 경찰이 이번에 블로그를 통해 여론에 혼선을 가져다주려 했다는 점은, 우리 블로고스피어가 그만큼 일부에 의해 휘둘리기 쉽다는 뜻으로도 해석되지 않을까요? 컨트롤이 쉽다, 정도로 이해가 되는 대목인데. 그게 단지 저 윗대가리분들의 블로고스피어에 대한 과소평가에 그쳤으면 좋겠습니다.

  9. !@#… Laputian님/ 컨트롤이 쉽다고 보기는 (다행히도) 좀 힘들지만, 순간순간의 떡밥에 휘둘리는 것 만큼은 장난이 아니죠. 특히 네이버 뉴스리플란처럼 특정 정치세력 비난이 지상최대의 과제인양 달려드는 한눈에 봐도 수상쩍은 임의 아이디들로 넘치는 상황의 위험성을 과소평가하는 것은 금물.

  10. 외부유입에 대해 말씀하시니, 많이 늦어서 타이밍을 놓친지 한참이지만 외부에서 유입된 제가 빼꼼 고개를 내밀어 봅니다;
    캡선생님의 화려시큼한 글들과 유머들에 감탄하며 잘 구독하고 있습니다. 저는 캠페인 덕에 유입되었습니다. 여기저기서 캠페인에 참여한다며 같은 행동을 하는데, 자세한 설명은 링크 하나로 대신해놔서 이게 뭔고 하며 후비다 흥미로운 곳이다 싶어 정착했습니다.
    유입기가 혹시 통계자료로서의 가치 정도는 있지 않을까 싶어서 적어봤습니다.

  11. !@#… creme님/ 참조가치가 물론 높죠! 역시 올블로그 같은 잘 알려진 외부메타사이트에서 어워드 이벤트를 하는 것보다도 그냥 제가 직접 만드는 캠페인이 캡콜닷넷 유입효과가 크다는 증명사례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게 꼭 좋은 것이라고는 솔직히… 핫핫) 여튼 방문 감사합니다. :-)

  12. 5급 행정관의 부친 성함을 듣고 나서 들었던 생각이,
    ‘혼자 했을 수도 있겠구나~’라는 것이었습니다.
    지금 정부의 핵심층은 상왕형님으로부터 시작해서 실무 5급까지,
    촘촘한 인맥으로 짜여져, 마치 개미들처럼
    서로 공문이니 형식이니 따지지 않고도 일심동체로 움직일 수 있는 거 아닐까..라는.
    그야말로 유비쿼터스 옴니프레젠트하게 그분과 형님의 뜻이
    용산 옥상부터 5급 행정관의 연애편지까지 편재해 계시는 것이 아닐까..라는
    그런 생각.

    막장 사회에 익숙해지지 않으려 애써도- 쉽지 않네요.

  13. !@#… 곰곰님/ 헉, 뉴스 이제서야 봤습니다. 그 분의 아들이었군요;;; 뭐 연좌제를 할 생각은 없지만, 너무나 인맥의 망이 촘촘해서 할 말을 잃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