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살리기 캠페인: 11월 20일, 그때 너는 검었다

!@#… 작은 공지 사항. 11월 20일은 두번째 ‘YTN을 생각하는 날’이라고 합니다(클릭). 이미 널리 알려져있다시피 YTN은 이명박 대선캠프 언론특보 출신의 구본홍 사장이 낙하산 착륙한 바람에 벌써 4달 넘게 쌩난리 중(클릭). 노조의 사장 출근 저지 투쟁, 상복 입고 방송하기 등에 힘입어 세상에 널리 알려지기는 했지만, 이전에 시사저널 편집권 독립을 둘러싼 당시 금창태 사장의 케이스에서도 볼 수 있듯 그 위치에 올라서서 버티기로 마음 먹은 이들이 발휘하곤 하는 좁은 시야의 고집은 원래 좀 장난이 아닙니다. 금전적 범죄가 걸린다면 모를까, 직업윤리나 업무 적합성에 대해서는 백날 쪼아봐야 꿈쩍도 안하는 왜곡된 자존심을 발휘하는 단계에 들어선 분들에게는, 워낙 대처하기가 무척 힘든 세상입니다(말하고 있노라니 왜 자꾸 다른 특정 동네가 떠오르는지 참 모를 일). 그래도 대처를 해야지 어쩌겠습니까.

!@#… 법적 대처는 노조가 나서서 하고, 학문적 기록으로 비판하는 것은 학계가 하고, 동업자들 사이에서 왕따시키는 것은 언론계가 할 역할입니다. 그런데 적어도 오늘날까지는, 블로거라는 존재들의 피 속에 흐르는 핵심 양분은 바로 뭔가를 자신의 대단함을 보여주고 싶어하는 ‘자뻑‘, 그리고 세상에 개입하고 싶어하는 ‘오지랖‘이라고 봅니다(더 심오하고 긍정적으로 블로거 실존을 파고 드는 분들도 많지만, capcold식 사고방식이 다 그렇죠 뭐). 그렇다면 역시 이런 상황에서 무언가를 하고 싶어지지 않겠습니까! 그런 의미에서 이 사안에 관심 있으신 모든 분들께 제안하고자 합니다.

 

… 20일 하루, 블로그를 검게 꾸밉시다.

 

!@#… 팬시하게 배너 달고 그런 것은 나중에 실력 있는 누군가가 배너 만들면 하면 되는 거고, 지금 당장은 그냥 간편하게 최대한 검게 칠하는 것으로 동참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그림을 검은 것으로 올려도 좋고, 스킨을 통째로 검게 만들어도 좋고, 검고 굵은 글씨만으로 포장해도 좋다. 검은 것이 곧 참여입니다. 더 절묘하게 검어질수록 더 센스쟁이가 됩니다. 모두의 실력을 발휘해서, 훗날 “그때 너는 검었다” 라는 말이 나오도록 해줍시다.

!@#… 참여하기 위해서 굳이 YTN이 최고의 공정언론이라거나 노조가 민주투사라고 생각하셔야만 할 필요는 없습니다(아니, 흐지부지 넘어간 황줄기 국익저널리즘의 소용돌이 속 YTN을 기억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작금의 상황이 씁쓸할겁니다). capcold의 경우는, 까놓고 말해서 그저 ‘돌발영상‘을 계속 보고 싶어서 참여하고 싶은 겁니다. 그런데 그게 되려면 YTN이 최소한 정권의 의도에 고분고분한 방송이 되어서는 안되겠다 싶어지더군요. 그럴만하지 않겠습니까… KBS 노조의 당혹스러운 근시안 행보와 그 와중에 탄생한 시사360 같은 괴작을 보고 있노라면 말입니다. 그런데 때마침 YTN 노조가 나서서 고분고분하지 않겠다며 싸움에 나섰으니, 그들을 지지하는 것입니다.

!@#… 2008년 11월 20일, 검어집시다. 그때 나는 검었다, 인증샷도 캡쳐해뒀다가 다음날 올립시다. 모아서 자랑합시다.

… 그리고 이 내용을 10군데에 뿌립시다. 100군데 뿌리면 골드멤버 (뭐야 그게).

 

PS. (당일 추가) 앞으로도 계속 더욱 보탬이 되고자 한다면 기억을 남기고 의미를 곱씹어야 하니, 역시 인증샷. (11.21. 추가) 하루 뒤, 돌아옴. 그러나 이슈에 대한 기억은 인증샷과 함께 오랫동안.

그때나는검었다

PS2.(11.21 추가) 약간의 더 자세한 이야기는, 해설편을 참조해주세요 (클릭).

Copyleft 2008 by capcold. 이동/수정/영리 자유 —

Trackback URL for this post: https://capcold.net/blog/2146/trackback
59 thoughts on “YTN살리기 캠페인: 11월 20일, 그때 너는 검었다

Trackbacks/Pings

  1. Pingback by 오종철 2.0

    1120 Black Day : 그 때 나는 검었다…

    YTN의 정치적 방향과 상관없이 어떤 미디어이든 살아 숨쉬어야 한다는 내 기본 개념 때문에 YTN살리기 캠페인 : 11월 20일, 그 때 너는 검었다에 동참한다. 줄기세포 언론 조작을 선두지휘한 YTN…

  2. Pingback by Skyjet의 매일매일의 감성일기

    11월 20일은 블로거들의 YTN 블랙 투쟁의 날!…

    캡콜드 님의 제안 (http://capcold.net/blog/2146) 처럼 저도 11월 20일에 블랙 투쟁에 참여합니다. YTN을 포함한 지금 정부 안에서 고통 받는 사람들을 위해서. 오늘 밤, 웹자보 올립니다. 많이 퍼트려 …

  3. Pingback by innervoice

    YTN살리기 캠페인: 11월 20일, 그때 너는 검었다…

    출처 : YTN살리기 캠페인: 11월 20일, 그때 너는 검었다 by capcold ============================================
    !@#… 작은 공지 사항. 11월 20일은 두번째 ‘YTN을 생각하는 날…

  4. Pingback by Àç¼ö¾ø´Â ÇÏ·ç

    ‘YTNÀ» »ý°¢ÇÏ´Â ³¯’¿¡ Âü¿© ÇÏ½Ç »ç¶÷À» ¸ðÁýÇÕ´Ï´Ù….

    ³»ÀÏÀº ‘YTNÀ» »ý°¢ÇÏ´Â ³¯’À̶ø´Ï´Ù.

    ´º½º ì°Üº¸½Ã´Â ºÐÀº ¾Æ½Ã°ÚÁö¸¸ ¿äÁò YTN¿¡ ³«ÇÏ»ê»çÀåÀÌ µé¾î¿Í¼­ YTN ±âÀںеéÀÌ ÅõÀï¿¡ ³ª¼­°í ÀÖÁÒ.

  5. Pingback by nooegoch

    [검은축제]함께 지킵시다 YTN, 비양심의 낙하산을 거부합시다….

    capcold님과 skyjet님의 글을 보고 지지하며 동참합니다. YTN살리기 캠페인: 11월 20일, 그때 너는 검었다 11월 20일은 블로거들의 YTN 블랙 투쟁의 날! 블로거의 힘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이자 한걸음…

  6. Pingback by ¸¶¹ý°í³ÉÀÌ ¿©±â¼­ ±æ ÀÒ´Ù...

    YTNÀ» À§ÇÑ °ËÀº 20ÀÏ….

    ´Ü ÇÏ·ç¶óµµ ÀÏ´ÜÀº µ¿ÂüÇÏ°í ½Í¾îÁ³½À´Ï´Ù.
    ÀÌ ºí·Î±× ¿À½Ã´Â ºÐµéµµ ÇÔ²²ÇÏ¸é ¾î¶³±î ½Í³×¿ä.
    ÀÚ¼¼ÇÑ ³»¿ëÀºÀÌ ±ÛÀ»Àо½Ã¸é ¾Ë°Ô µÇ½Ç °Ì…

  7. Pingback by 르누비가 시 경찰국 특차 2과

    스킨교체(081120 1일한정)…

    11월 20일, 그때 너는 검었다

    덧없는 발버둥….일지도 모르겠지만.
    그래도 이렇게나마라도.

    달이 차오른다~ 가자…

  8. Pingback by nooegoch

    YTN살리는 날 11월 20일, 누에의 참여 낙서…

    YTN살리기 캠페인: 11월 20일, 그때 너는 검었다 11월 20일은 블로거들의 YTN 블랙 투쟁의 날! [검은축제]함께 지킵시다 YTN, 비양심 낙하산을 거부합시다. 카피좌파 참여지지 누에의 낙서 당신의 …

  9. Pingback by 모기불통신

    그때 너는 검었다….

    YTN살리기 캠페인: 11월 20일, 그때 너는 검었다에 동조포스팅.

    다만 스킨색을 바꾸는 것은 내 능력밖이라 이런 검은 포스팅을 한다.
     

  10. Pingback by Mil primaveras 즈믄 개의 봄

    검습니다….

    제가 secretly admire하는 capcold님의 뜻을 따라.

    한국에 있지도 않고, YTN도 잘 알지 못하지만, 언론의 영향력은 알고 있으니까요….

  11. Pingback by 나유나유

    검은 하루….

  12. Pingback by 당나귀 귀

    웃흥…

    나 또 이런거 잘 따라 하자나. 나는야 순종형. 엄훠? 우리 MB오빠한테도 순종할꺼얌? -_-)…

  13. Pingback by Roah in Germany

    YTN을 추모하며……

    블로그 하얗게 바꾼지 얼마 안되었는데…-_-
    여튼 나도 YTN 사태에 대해서는 안좋게 생각하고 있던 차에 이런 글을 보게되니만큼
    나도 하루정도는 까만 블로그를 하고 있어도 좋겠지…하고 …

  14. Pingback by 끄적모듬 한접시

    오늘은 나도 검다…

    YTN을 제자리로 돌려놔라 빌어먹을 놈들아….

  15. Pingback by 세상을 치료하는 건강 개그 본능

    오늘은 검은 날….

    YTN살리기 캠페인: 11월 20일, 그때 너는 검었다http://capcold.net/blog/2146so, Black today….

  16. Pingback by Simply Complex

    오늘 하루 YTN 살리기 캠페인…

    원래 검은 블로그였는데, 캠페인에 동참하고자 스킨을 오늘 하루 더 검은 걸로 바꿨습니다. 캠페인에 대한 설명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capcold.net/blog/2146

  17. Pingback by 리비안의 Paranoid Paradise

    20081120 하루. 블로그가 검어지는 날….

    YTN살리기 캠페인: 11월 20일, 그때 너는 검었다

    에 대한 동조 포스팅. 좀더 이쁘게 스킨을 수정해 보면 좋겠지만 html이니 css니 아는 게 없어서…;;…

  18. Pingback by 매부리의 푸른 둥지

    11월 20일은 YTN 살리는 날…

    YTN살리기 캠페인: 11월 20일, 그때 너는 검었다 …라는 의미로 오늘은 검게 나갑니다. YTN 노조의 근성에 응원을 보냅니다. (시내 갈 때마다 보여서 아니 보낼 수가 없기도 하고…) 저항의 의미…

  19. Pingback by '자칭' 마이너 블로그(만수야 나는 니가 정말 창피...

    내 돌발영상 살려내!…

    그래서 오늘은 검게….

  20. Pingback by Forgotten Melodies

    MIROTIC…

    I got you
    under my skin

    think of YTN :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YTN살리기 캠페인: 11월 20일, 그때 너는 검었다

    * title & lyrics from MIROTIC, 東方神起 4th

  21. Pingback by infini's me2DAY

    infini의 생각…

    오늘 하루는 YTN과 공정방송을 생각하는 두번째 날로, capcold 군은 블로그를 검게 꾸미자고 했지만 난 그냥 미투색 변경으로 대체… YTN 시청률을 올려줘야 한다고 하는데, 사실 요즘 식사할 때 …

  22. Pingback by 페토르의 얼음집

    11월 20일은 두번째 ‘YTN을 생각하는 날’입니다….

    !@#… 작은 공지 사항. 11월 20일은 두번째 ‘YTN을 생각하는 날’이라고 합니다(클릭). 이미 널리 알려져있다시피 YTN은 이명박 대선캠프 언론특보 출신의 구본홍 사장이 낙하산 착륙한 바람에 …

  23. Pingback by A Small Cubic Room

    오늘……

    저는 까맣네요.아이디어가 없어서 전 그냥 글자색을 까맣게…. [… 텨텨]…

  24. Pingback by 네오아담의 잡담노트

    오늘 하루, 저는 검어집니다….

    capcold 님의 블로그에서 트랙백합니다.

    오늘은 YTN과 공정방송을 생각하는 날이라고 합니다.
    [원문]

    조금 늦었지만 스킨을 바꾸는 것 보다 제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참여해봅니다.

    이미…

  25. Pingback by Studioxga.net

    YTN과 함께 하는 캠페인. 11월 20일 검은 하루….

    2008년 11월 20일. YTN에 낙하산 사장이 떨어진 지 120일을 넘었습니다. 지금까지 YTN 사원 분들은 그에 맞서고 계십니다. 그런 그 분들과 함께 YTN과 공정방송을 생각하는 날을 갖고자 합니다. …

  26. Pingback by ±× ²ÞÀÇ À̸§Àº ¹«¾ùÀΰ¡

    YTN»ì¸®±â Ä·ÆäÀÎ: 11¿ù 20ÀÏ, ±×¶§ ³Ê´Â °Ë¾ú´Ù…

    YTN»ì¸®±â Ä·ÆäÀÎ : 11¿ù 20ÀÏ, ±×¶§ ³Ê´Â °Ë¾ú´Ù

    ÀÚ¼¼ÇÑ °ÍÀº ¸µÅ©¿¡.
    ±×¸®°í ÀÌ ºí·Î±×µµ °ËÀº ±êÅÐ ½ºÅ²À¸·Î….

  27. Pingback by Joyh의 고품격음악블로그

    그때 나는 검었다…

    YTN의 투쟁을 지지합니다 돌발영상 다시하라!!!!…

  28. Pingback by LONG10's Miracle World.

    11월 20일, 그 때 너는 검었다….

    11월 20일, 그 때 너는 검었다.

    겨우 40분 가량 남은 시점에서 기억나더라도,
    단 하루만의 반짝 교체라도,
    나는 하련다.

    그럼 이만………

  29. Pingback by Eneria`s Graveyard

    검었다….

    YTN살리기 캠페인: 11월 20일, 그때 너는 검었다 by capcold그리고 그 때, 나는 검었다. by kalay…

  30. Pingback by 나무그림

    YTN살리기 캠페인….

    하루 늦었지만 봐주세요. 루오의 예수 그리스도.

    예수는 세례 요한의 죽음을 슬퍼하지 않았다. 그는 요한을 죽인 헤롯과 헤로디아를 가엽게 생각했다. 왕좌에 앉은 자는 권력이 영원히 지…

  31.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그때 너는 검었다” 캠페인, 해설편

    […] YTN사태 정상화를 기원하는 ‘그때 너는 검었다’ 이벤트의 해설편, DVD로 치자면 일종의 코멘터리 트랙. 비록 산발성 이벤트지만, […]

  32.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표현의 자유 보호 캠페인: “표현의 자유가 눈내리는 동네”

    […] 있는 것은 뭐니뭐니해도 시각적 상징이라고 봅니다. 촛불 배너가 그랬고, 그때 너는 검었다 캠페인이 그랬죠. 자유로운 평소의 모습을 계속 보여주면서도 뭔가 […]

  33. Pingback by capcold님의 블로그님 » Blog Archive » 베스트 오브 2008 [미디어, 시사, 블로깅, 표어]

    […] 바탕으로 세운, “바보는 말려야한다“. 대중적 호응은 ‘그때 너는 검었다‘ 혹은 ‘표현의 자유가 눈내리는 동네‘ 같은 것이 더 나았지만, […]

Comments


  1. 동참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퍼트리고 알려야 겠네요.

    오늘 밤에 웹자보 같은 것 만들어야 겠어요 :)

    밤에 트랙백 남기겠습니다.

  2. !@#… Skyjet님/ 참여 감사합니다! 바로 전날에 생각해낸 것이다 보니 엄청나게 많이 퍼지지야 않겠지만, 세번째, 네번째 ‘YTN을 생각하는 날’도 (유감스럽게도) 또 올 듯 하니 점점 더 많은 이들이 참여할 기회가 오겠죠.

    시바우치님/ 원래 제 것이 아니니 되찾는 것 까지는 모르겠고, 여튼 맘대로 다루게 두지는 말자! 쪽이랄까요.

  3. 일단 블로그 검게 칠 하기+블로그에 링크 올려놓기 했습니다.
    이제 나머지 아홉개 사이트에 링크를 뿌리고 오겠…

  4. 지지합니다.
    이런 제가 빨간축제를 제안하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검은 축제가 먼저 되겠네요.

    이렇게 산발적으로 피어나는 축제
    설레입니다.

  5. 하도 무식해서 어떻게 검은색으로 바꾸는지 몰라서 한참 헤맸습니다.
    저도 동참했습니다. 그런데 블로그 분위기가 정말 우울해지는군요.

  6. !@#… 언럭키즈님/ 여세를 몰아 골드멤버를 향해서! (음 원래 피라미드 판매를 염두에 두고 꺼낸 농담인데, 어째서인지 오스틴파워스를 연상하는 분들이 더 많더라는… OTL)

    nooe님/ 사실 저도 나중에 알게 된 바로는 월초 1차 ‘YTN 생각하는 날’에 한 반 나절쯤 진보신당 메인페이지가 검은 색이 된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역시 혼자 비장하게 표명하는 것보다, 널리 산발적으로 뿌리면서 스스로들도 즐기는게 재밌죠.

    마법고냥이님/ 마음을 보태시면, 적어도 그 곳을 방문해서 구경하신 분들에게 메시지를 뿌린 것이 됩니다. :-) 어차피 이런 소소한 이벤트 하나로 난데없이 당장 참회의 눈물과 감동의 해피엔딩이 올 리는 없겠지만, 이 메시지를 널리 공유하고 관심을 공유하는 것은 훌륭한 밑거름이니까요.

    Crete님/ 뭐, 어떤 식으로든 검은색의 의지가 눈에 들어와서, 모르는 이들이 “어? 왜 이러지?” 하고 궁금해할 정도면 충분합니다. 캡콜닷넷이야 그냥 과감하게 흑백반전…;;; 그런데 정말 분위기가 우울해지는군요. (핫핫)

  7. !@#… all/ 오늘내로만 검어지면, 검은 거죠. 그리고 스크린샷 찍어두시는 것 잊지 마시길! (일종의, 스스로에게 내리는 참잘했어요 도장 같은 겁니다… 나중에 디렉토리도 만들면 재밌을 듯)

  8. 네이버 계정이지만 동참하려고 합니다:D
    괜찮을런지요? 혹시 네이버같은 불특정다수가 보게되는 대포털(…)에 링크되시는게
    불편하시다면 지우겠습니다

  9. !@#… 마이님/ 이런 이벤트의 경우는, 오히려 대환영입니다 :-) 네이버가 아니라 조선닷컴 블로그라도 상관없습니다.

  10. !@#… 우유차님/ 헉, 하나의 글에 한꺼번에 트랙백이 너무 많이 와서 Akismet 스팸필터가 죄다 잡아먹었었군요;;; 모르고 넘어갔으면 아쉬웠을 뻔. 여튼 트랙백들 다 살려냈습니다. 감사 :-)

    all/ 이런 검으신 분들!

  11. 하루전 포스팅에 이정도 호응이라니!
    평소에 챙겨보시던 분들이 많군요..
    저도 막차타면서.. 동참합니다 ^^

  12. !@#… # Joyh님/ 허브 역할을 하시는 (업계 용어로 ‘매개중심성이 높은’) 분들이 여럿 운 좋게 참여해주신 결과죠. 여기는 물론 여전히 한국 검색엔진들이 싫어하는 마이너컬트 블로그. 단적으로, 다음블로거뉴스나 올블로그의 추천수는 형편 없습니다;;; 오로지 입소문과 이글루스와 믹시.

    !@#… LONG10님/ 1분이 남았더라도, 참여하셨으면 인증샷 필수!

    !@#… nooe님/ 그럼요. 한번 확 기억을 상기시켜주고, 이후로도 근근히 관심을 가지고 각자 형편껏 사안에 기여하자고 자극하는 것이 이 캠페인의 목표니까요.